이번편은 컴팩트하고 강력한 아날로그 베이스 신디사이저

Moog Minitaur 리뷰입니다!

사실 이녀석이 나온지는 됐습니다. 옛날에 광고를 보시면 Warning을 대문짝만하게 써놓고는 스피커가 터질 수 있다는 경고문과 함께 Moog Minitaur가 육중한 베이스 소리를 내며 등장하죠.

고막터짐 주의보… ㅎㄷㄷ

그야말로 원조 힙스터 형내 지갑도 터져

여튼 Moog Minitaur 아날로그 베이스 신디사이저! 리드까지 만들고 싶으면 SIRIN 쓰면 !! 하지만 오늘의 주인공은 Moog Minitaur!!

사실 모노포닉을 구매하는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신스 베이스 때문일 겁니다.

아무리 요즘은 소프트웨어로 많이 해결한다해도베이스만은베이스 너만은자기만은아날로그를 양보 못해

외관 간단히 말씀드리면

Moog 거죠.

이제 설명하는 것도 지겹고이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ㅜㅜ

그냥 Moog 같습니다.

Moog 같아서 그냥 잘 만들고 멋져요.

Moog니까요.

굳이 좀 덧붙이면 약간 탱크 같습니다. 강려크한 바이브!

고마해라… 마이 무그(Moog)따 아이가…

CV로 컨트롤 할 수 있고, USB나 미디로 연결하셔도 무방합니다. 아 그러고보니 사이드의 우드 패널은별매라는우리 지갑을 털어가실 Moog… 

인터페이스 보겠습니다.

패널 쪽에 나와 있는 노브가 많지 않아요. 심플합니다. 제한적이라고 느껴질 수 있겠지만 역으로 심플하고 직관적인 매력이 있습니다.

VCO는 2개 들어가 있습니다. Sawtooth / square 하나 골라골라. 근데 오실레이터 1에 대한 컨트롤러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쏘쿨쿨내풀풀

하지만 아쉬워 마세요. VCO2 VCO1 보다 훨씬 발전된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무려!!

프리퀀시 하나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네 이상입니다.

Pulse width 하나 조절하지 못하는 건 좀 아쉽긴 하네요. 넣어줄 수 있으면서얄밉다

다음은 필터 보시겠습니다.

Moog거에요. 24dB 레더필터. 그냥 우리가 딱 듣던 무그무그입니다.

앞으로 Moog 제품은 그냥 다 복붙할까 고민되네요. 아니면 구독자분들 그냥 무그무그하다 하면 아 무그무그하구나, 하고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엔벨롭은 Attack, Decay/release, Sustain으로 구성되어 Minimoog model D 같은 개념으로 나왔습니다. ADSR 익숙하셔서 뭔가 허전하다 하실 있는데 막상 써보면 이게 편한 것도 같다는 민수 님의 코멘트가 있었습니다.

앰프 엔벨롭과 필터 엔벨롭 두 개의 옵션이 제공되고, 모듈레이션은 간단합니다.

LFO는 하나! 넘나 소중해서 하나 들어 있습니다. 빠르기를 조절할 수 있지요. 기본 파형은 Triangle인데 이걸 변경하고 싶으시면 소프트웨어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사실 Moog Minitaur 만질 별로 없어요. 모듈러라고 생각하고 사면 됩니다.

“어디까지나 신스 베이스를 칠거야!” 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악기에요. 거기에 작고, 가격도 Moog치고 저렴하니까 메리트는 확실히 있죠.

“용자여 잘도 여기까지 찾아왔군…”

그리고 정말 놀랍게도 프리셋까지 숨겨져 있다는 사실. Glide가 쉬프트의 기능을 수행하니 이걸 활용하면 숨겨진 프리셋들이 짠! 숨겨져 있다고 투덜대다가 프리셋 소리 듣고 어머, 이거 뭐야 좋잖아!

숨겨진 컨텐츠 얘기하다 보니 패널에 나오지 않은 소프트웨어에서만 컨트롤되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 LFO의 파형, 글라이드 타입, 레가토, 키보드 트랙킹, 벨로시티, 모듈레이션을 VCO2만 적용해서 코러스 같은 느낌 연출도 가능

나뉘어져 있는게 좀 귀찮은 감이 있지만, 소프트웨어 신스 위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되려 편하게 생각할수도 있겠네요. 다들 컴퓨터랑 제일 친하신 거 맞죠…?

음머 음머머 음머? 음매!

총평!

딱 단촐하게 원하는 사운드를 만들 때 좋다!

라이브때 백팩에 쏙! 기동성 만점!

그럼에도 Moog Minitaur만의 무게감이 있다!

베이스 소리 만큼은 Minimoog에도 안꿀린다!

무엇보다 Moog. 다른 Moog보다 월등히 싸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저들에게 추천! 두 번 추천!

그 이유는?

소프트웨어 신스 베이스의 부족한 배음이나 다이나믹을 충분히 보완해줄 것이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하나 장만하면 집에 무그가 있어서 기분이 좋기 때문에!

미니무그 살 돈은 어차피 없기 때문에!

어휴 살 이유가 차고 넘치네요. 그렇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