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러머가 되어 돌아온 이복형제!

Moog DFAM (Drummer From Another Mother) 리뷰입니다.

킥이 어디 있죠? 없습니다.

테큰호진도 처음에이게 뭐하는 건가?’ 하면서 적응하는 데까지 시간이 좀 걸렸다네요. Mother-32만해도 흔한 subtractive방식이었는데 얘는 대체 어떻게 써먹는 건지 도통 알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BUT!

요즘엔 얘 없으면 음악 못한다는 테큰호진. 그만큼 다재다능하고 일반 드럼머신과는 다른 퍼커션 사운드를 들려준다고 합니다.

사실 Grandmother 보다도 먼저 출시되었는데, 접근이 다소 어려운 탓에 여지껏 리뷰를 미뤄왔다는군요 ㅠㅠ후후

외관

신디사이저의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드럼머신이 아닙니다. 왜냐고요? 오실레이터x2, 프리퀀시, 웨이브폼, 노이즈 제너레이터,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신스 맞죠?

다들 처음에는 드럼머신이라 생각하고 킥 버튼은 어디있는지 한참을 헤매는

그래서 TR808을 생각하고 구입하면 바로 환불각입니다. 근데 개봉 후에는 환불이 안된다는 게 함정ㅋ

Mother-32와 동일한 블랙패널입니다. 원가절감각?

thonk에서 판매하는 업그레이드 킷!

견고한 무그 노브들과 볼카에 있을 법한 조그만한 노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작은 노브들이 영 멋이 안난다 싶으신 분들은 Thonk라는 곳을 검색해보시면 대체 노브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VCO 1, VCO 2 각각 프리퀀시와 엔벨롭 어마운트를 조절할 있고, 당연히 waveform 선택할 있겠죠. Square Triangle 지원됩니다. 다음 VCO decay FM amount 있습니다.

8개의 스텝으로 구성되어 있고 스텝의 소리를 트리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치랑 벨로시티도 조절 가능 합니다.

노이즈를 섞어서 바삭거리는 스네어나 하이햇 소리를 연출할 수도 있겠습니다.

필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Cutoff, Resonance 있는 일반적인 래더필터(Ladder Filter) 보입니다. 무그의 시그네처죠. 하이패스와 로우패스 필터도 지원이 됩니다.

하이패스 필터를 돌려보니 마치 하이햇을 치는 소리 같네요.

필터의 엔벨롭과 모듈레이션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노브가 있는데 일반적인 ADSR이 아닌 decay 하나만 존재합니다. 그나마 VCA EG Fast/slow 스위치를 통해 말 그대로 attack을 빠르게, 혹은 느리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본연의 퍼커션 신스라는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불필요한 부분은 다 생략한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단촐한 구성

시연을 들어보니 NIN에서 자주 들었을 법한 소리가 납니다. 인더스트리얼한 사운드가 자연스레 구현이 되네요.

그렇다면 DFAM을 어떤 식으로 활용하면 좋을까?

일단 미디가 없습니다. 오로지 cv클락으로만 싱크가 되기 때문에 미디를 cv클락 신호로 바꿔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Arturia Betasten pro, Volca, 아니면 모듈러 시스템을 활용하던지 Mother-32랑 연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입문하시려는 분들은 이 부분을 꼭 숙지하셔야 겠네요.

너무 즐거워 보여서 좀 짜증나네요…

백번 설명하는 것 보다 한번 들어보시는 게 나을 것 같아 본 리뷰영상에서는 테큰호진과 민수 님의 DFAM과 모듈러를 연계한 시연이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건 글로 설명드리는 것 보다 직접 보시는 게 훨씬 와 닿을 것 같네요. (제가 모알못이라 그런 것은 아닙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핳하하하ㅏ하ㅏ하)

이렇게 모듈러끼리 연계시킨 유로랙을 통한 사운드 메이킹이 갖는 장점은 바로 자유로운 패칭을 통한 즉각적인 반응입니다. 소리에 대한 상상력을 더 촉진한다고 해야할까요? 노브를 돌려보고, 패치를 꼽는 것 만으로도 소리의 변화가 무궁무진합니다.

외동이라 외로웠는데… 이제 이복형제가 생겨서 괜찮습니다?!

총평에 들어가서 테큰호진은 모듈러를 한다면 필수템이라고 평했습니다. 어떨 때는 베이스라인처럼, 또 어떨 때는 Top loop처럼, 아니면 아래쪽에 깔아주는 비트까지 다 소화 가능한 다재다능함을 보여줌과 동시에 외장 모듈과의 싱크도 가능한 그야말로 카멜레온 같은 신스 입니다.

기존의 접근방식과는 다르지만 확실히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독특한 Moog의 이복형제 DFAM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