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table Instruments Plaits 리뷰입니다.

보이스 모듈 Plaits! 보시면 되게 작고 노브도 별로 없어요. Frequency, Harmonics, Timbre, Morph라는 큼직한 노브들에 중앙에 LED다 예쁘장하게 박혀 있습니다. 모듈레이션을 위한 작은 포트가 하나씩 있고 거기에 해당하는 패칭 포인트와 트리거, 레벨, 1v/oct, 아웃풋의 간단한 구성입니다.

작은 거인! 이제부터 알아볼까요?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듈러 중 하나로, 가격적인 면도 합리적이죠. Mutable Instruments Elements같은 것들과 비교해도 입문하기에는 가장 적합합니다.

말이 나온 김에 Mutable Instruments에 대해 잠시 말씀드리면, 우선 프랑스 회사로 저번회에 다뤘던 Intellijel 보다는 다소 뒤쳐져 3, 4위 정도의 업계 인지도를 갖고 있었습니다만 최근 급속도로 따라붙으면서 업계 1 Make Noise의 꼬리까지 바싹 추격을 했습니다. 인상적인 건 항상 오픈 소스로 만들어 vcv 같은 곳에서도 무료로 이들의 알고리듬을 가져다 써서 나왔습니다. 정말 쿨하죠? 순수하게 많은 사람들이 써줬으면 좋겠다는 마인드를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지껏 링고에서 다뤘던 모듈러 중에서는 가장 Chill한 톤을 갖고 있는 브랜드기도 합니다.

오늘 다룰 Plaits는 기존에 나오던 Braids를 전신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개량을 해서 정말 콤팩트하게 다시 태어났죠. 앞서 보이스 모듈이라고 말씀드렸지만 공식 설명은 Macro-oscillator로 알고리듬 프리셋이 있어 각각의 프리셋마다 다양한 개성의 사운드를 낼 수 있습니다.

노브도 사실 몇 개 없습니다. 하지만 내장된 보이스를 듣는 순간…두 눈이 번쩍!

상단에 위치한 두 개의 스위치를 이용하여 각기 다른 총 16가지의 보이스 모듈을 선택할 수 있고, 이중 초록불이 들어오는 곳은 일반적인 OSC처럼 쓸 수 있는 Pitched Sounds가 담겨 있는 반면, 빨간불이 나오는 곳은 Noise percussions에 특화된 소리들이 나옵니다.

시범적으로 들어본 [Pair of Classic Waveforms] 버추얼 아날로스 신스의 소리들이 나오네요. Triangle, sawtooth, square 종류의 소리가 섞인 느낌이네요. 다른 보이스 [Wave Shaping Oscillator] 완전히 다른 소리입니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스펙트럼의 보이스가 담겨 있음을 확인할 있었습니다.

지난 링고어워드에서 베스트 1위를 차지한 이유가 있네요. 저렴한 멀티 이펙터를 사용하는 느낌이 아니고 소리 자체 퀄리티가 탁월합니다.

패칭하면서 재밌는 점은 보이스를 변경하는 것도 cv를 통해 바꿀 수가 있다는 점인데요, 정말 흥미로운 사운드 연출이 됩니다. 랜덤성에 기댄 사운드메이킹!

또 한가지 주목할만한 부분은 aux 아웃풋입니다. 선택된 알고리듬마다 조금 다른 방식으로 소리가 나옵니다. 같은 소스에서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예를 들면)

공즉시색 색즉시공

번째 보이스는 하드싱크된 waveform

세 번째 보이스는 두 개의 오퍼레이터를 가진 fm인데 서브osc가 나옵니다.

이렇듯 aux의 특이점을 활용하여 두  개의 사운드를 섞어서 사용한다던지, 각각 따로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둘을 스테레오로 벌려서 공간감 있게 활용할 수도 있겠네요.

민수 님의 본격적인 시연에 앞서 테큰호진이난 아무 생각이 없다. 왜냐면 아무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모드로 패칭시연을 보입니다. 그러면서 모듈러 리뷰계에 길이 남을 명언을 남겼죠. “생각해봤자 안좋아~” . 막 꼽고 돌려보는게 장땡입니다. 반드시 얻어걸리게 되어 있으니까요!

총평

처음하는 분들에게 정말 강추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순하고 메뉴얼도 몇 장 넘기면 끝이라 진입장벽이 낮아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예는 무궁무진합니다. 다양한 보이스를 어떻게 이렇게 컴팩트하게 모아놓을 수 있는지

그래서 민수 님은 포켓몬스터 같다고 언급하셨어요. 마치 스타팅 포켓몬파이리, 이상해씨, 꼬부기 같다고 평하면서 처음 골라서 끝까지 두고두고 쓸 제품이라고 평했습니다.

2018 링고어워드 1위에 빛나는 그분!

테큰호진도 마찬가지로 막상 모듈도 보다보면 계륵이 많은데, Plaits는 모듈러계의 메두사라 평할만하다. 다양하고,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동시에 가성비도 좋아서 도저히 깔래야 깔 구석이 없다고 평했습니다.

그냥 사라는 소리네요. 사시면 되겠습니다.